Lecture

경제와 경영

zarashin 2010. 1. 4. 14:39

 

경제와 경영의 정의

 

경제는  거시적인단위로서 크게 경영을 포함하여운영하는 모든 계획이나 활동을 포괄한다

경영은  경제에비하여 미시적이고 작은단위의 경제운영시스템이라 할 수있다

 

경제란

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그와 직접 관련되는 질서와 행위

사람이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생존자료(生存資料)인 재화가 필요하다.

재화 중에는 공기처럼 인간의 욕망에 비해 무한정으로 존재하여 매매나 점유의 대상이 되지 않는 자유재(自由財)도 있으나,

대개는 욕망에 비하여 그 양이 한정되어 있어 매매나 점유의 대상이 되는 경제재(經濟財)이다.

경제란 생산수단과 노동으로써 자연에 작용하여 이러한 경제재를 획득(생산)하고, 그 생산물을 분배·소비하는 과정을 말한다.

경영이란

1. 의사결정과정으로서의 경영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행하는 활동 이나 과정을 경영으로 정의한다

첫 번째 관점은 의사결정과정으로서의 경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경영자들이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매일 수많은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

의사결정 과정에서

 

1.문제의 인식으로, 이는 기업의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간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으로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의사결정과정

 2.정보의 탐색으로 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수단 및 방법에 대한 탐색을 의미

 3.선택대안의 작성 및 평가로 이 단계에선느 수집된 모든 정보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선택대안들을 작성하고, 이 선택대안들 중 어느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평가

 4.최적 대안의 선택 및 실행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평가결과를 통하여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최적대안을 선택하고 실행하게됨

 

2. 시스템으로서의 경영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사회시스템, 경제시스템 , 정치시스템 ,유기시스템 등

시스템의 정의는 여러가지 용어의 공통되는 부분을 추출하여 규정하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시스템이 여러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요소들간에는 상호의존적인 관계가 있다는 점.


따라서 시스템은 공동의 목적을 향해 상호작용하는 요소들ㄹ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생산, 재무, 인사, 회계, 마케팅 등과 같은 부분이 상호작용하여 이윤의 극대화라는 기업 본원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경영도 하나의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시스템의 4가지 특성

 

1. 투입 - 변환 - 산출 의 과정을 갖습니다.

 

2. 시스템은 개별요소가 아닌 하나의 전체로서 인식되어야 합니다.

 

3. 시스템은 계층적인 특성을 가져야 합니다.

 

4. 시스템은 시너지 효과를 가져야 합니다.

 

* 경영의 지도원리

 

1. 경영 지도 원리의 의의

 - 경영의 지도원리는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지침이다.

일반적으로 경영의 지도원리는 영리성 원칙을 그 중심으로 삼는다.

기업의 본질적인 목적이 이윤추구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윤추구를 그 주축으로 삼는 영리성 원칙이 경영 지도원리의 근본이 된다.

 

2. 수익성 원칙

-영리성원칙은 보다 많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무조건적으로 환경을 무시한채 이윤만을 추구할 것인가 아니면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소비자 ,지역 사회 등 기업과 이해관계가 있는 주변환경을 고려하여 이윤을 추구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수익성 원칙은 투입된 자본에 대해 창출된 이익은 얼마인가 하는 투입자본과 이익관의 관계를 뜻하며, 자본에 비하여 이익이 크면 클수록 좋다는 원칙이다.

이것은 이윤의 극대화 원칙에 해당.

 

3. 경제성 원칙

 

현대의 경영지도원리 역시 영리성 원칙에는 변함이 없으나 이의 실현을 위한 선택원리

로서는 경제성 원칙을 추구하고있다

경제성 원칙이란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해

투입된 요소에 따라 적정한 산출 또는 성과가 다양하게 성취되어야 한다는

경영지침을 말한다.

경제성 원칙은 산출결과물로서 다양한 것을 추구하는데 눈앞에 보이는 이익보다는 소비자의 만족도, 기업 이미지의 향상, 시장 점유율의 확장, 종웝원의 사기양양 등을 다양하게 추구하여 투입에 대한 산출을 기대하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적정이윤을 추구하는 정책에 해당

 

* 경영의 구성 요소

 

모든 일의 성공적 수행에는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제반요소가 있다.

경영 역기 효과적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갖추어야 할 제반요소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경영활동에 필요한 구성요로를 함축하여 정리하면

1. 경영 목적 2. 인적 자원 3. 자금 4. 전략 등 4가지 요소를 꼽을 수 있다.

 

1. 경영목적

 

-기업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창출이다.

이윤창출을 어떤 과정과 방법을 택하여 수행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 경영 목적이다.

기업 전체를 관리한느 경영자라면 기업 전체가 나아가야 할 목적 ,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 경영 목적이다.

설정된 기업 목적은

기업 전체가 공유하는 가치관, 사훈, 기본방침, 공동 과제에 대한 인식 등으로 표출되어야 기업 문화를 조성하게 되고 이러한 기업 문화가 경영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기업 이미지는 기업을 대표하는 경영자가 기업의 경영 목적을 무엇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2. 인적자원

 

기업 경영의 성공과 실패는 인간이 좌우한다.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각 사람들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어떻게 직무를 수행하는지에 따라 경영성과는 달라진다.

경영을 구성하는 요소중에서도 사람은 그 중심이 되는 필수적 요소이다.

경영에 있어서 사람은 인적자원을 의미한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채용하여 이를 적재적소에 배치, 활용하여 원하는 경영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경영자의 책무

 

3. 자금

 

자금이란 경영활동에 사용 할 수 있는 돈을 의미.

기업의 경영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활동은 자금에 의해 수행된다.

기업은 경영활동을 기초로 하여 이윤을 창출하여 이윤창출에 의하여 계속 유지되고 성장, 발전해 나간다.

 

4. 전략

경쟁 기업을 이기고 성공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

훌륭한 경영목적과 우수한 인적자원 및 풍부한 자금을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경영전략이 없으면 이길 수 없다.

경영전략이란

기업내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화 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잇도록하는 일련의 방침 및 활동을 말한다.

 

 

* 기업과 경영의 특성에 따른 개념설

 

1. 경영 , 기업 동질 개념설

경영과 기업은 동전의 앞, 뒷면과 같은 관계에 있다.

따라서 현대 산업사회에 있어서 경영의 목적은 곧 기업의 목적이 되며 기업의 주관자인

경영자의 목적이 된다.

현대 경영학의 일반적인 통설은

기업과 경영은 상호이질적인 개념이 아니라 동질적 개념으로 간주하고 있다.

다만 경영을 보다 넓은 개념으로 보아 경영 안에 기업과 같은 개별 조직체가 포함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 들어 기업경영 가정경영 군대경영 등의 개별조직체가 있다면 기업경영을 그 중심에 하나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경영 , 기업 동질개념설 또는 경영상위, 기업하위설이라고 한다.

 

2. 경영 , 기업 이질 개념설

경영 , 기업 이질 개념설은 기업을 상위개념으로 보고 ,

경영을 그 하위개념으로 보는 견해로서 경영과 기업을 전체 별개의 것으로 파악하는 관점에서부터

이러한 이론은 현대경영학이 형성되기 이전부터 내려온 고전적 견해다.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이익추구의 개별경제인 반면,

경영은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수단으로서의 개별경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있어야 경영이 존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이론을 경영, 기업 이질 개념설 또는 경영하위 , 기업상위설이라고 부른다.

 

 

3. 당기순이익이란  

 

당기순이익에서 당기란 일정기간을 의미한다.

 

대체적으로 일정기간은 한해(1년), 한분기(3개월), 혹은 반기(6개월) 등의

단위로 회계 결산을 하는 단위를 말한다. 물론, 그러기에 회계 결산의 결과로 작성을 하는

손익꼐선서에 해당 기간을 명기하게 되어 있는데 그 기간을 당기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 일정기간동안의 순수한 이익을 바로 당기순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4. 수한 이익 

 

당기순이익을 이야기하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손익꼐산서인데 손익계산서는 간단하게

기업의 영리활동(돈을 버는 행위)에 대해서 얼마를 벌었고, 얼마를 지출했으며 결론적으로

얼마가 흑자 혹은 적자가 났는지에 대한 손해와 이익에 대한 계산서이다.

 손익계산서에서 나타나는 것 처럼, 각종 이익에 대해 판매관리비, 영업외비용, 특별손실,

법인세비용등의 각종 비용(지출 및 손실비용) 부분을 제외한 다음의 최종 이익을 바로 당기순이익 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