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

전략경영의정의

zarashin 2009. 6. 17. 09:44

전략경영의정의 

점점 복잡해지고 변화가 심한 경영환경에 처하여 있는 현대 기업들은 기업내부의 효율적 관리에만 의존해서는 더 이상 생존하기 힘든 상황에 있다. 경영자들은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 일반환경 조건들 뿐만 아니라 경쟁자, 공급자, 소비자, 정부정책 등 과업환경의 변화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창조적으로 대응하여야 한다. 전략경영은 바로 "어떻게 기업이 복잡화되고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장기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하는가?"라는 문제를 다룬다.

1. 전략경영의 정의

전략경영이란 일반적으로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고안된 계획들을 입안하고 실천하기 위한 의사결정과 행위들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전략경영은 기업의 미래방향을 결정하고 기업의 중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내려진 의사결정들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경영은 정해진 방향속에서 효율적 업무수행에만 초점을 두는 업무수준의 관리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전략경영은 업무관리와는 달리 기업조직을 특정 부분이 아니라 기업 전체적 관점에서 파악한다. 또한 주된 관심이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의사결정이아니라 환경과의 관계설정과 관련된 전략적 의사결정에 있다. 이때 우리는 전략적 의사결정이 어떤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것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특정 기업이 처하여 있는 전략적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해 내고 해결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2. 전략적 의사결정

앞에서 전략경영은 업무관리와 달리 전략적 의사결정에 주된 관심을 둔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어떠한 것들이 전략적 의사결정인가? 물론 의사결정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정도는 기업이 처하여 있는 상황과 시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렇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 의사결정의 경우 전략경영의 대상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 참여를 필요로 한다. 전략적인 문제는 보통 기업내 여러 부문에 동시에 관계되기 때문에 전사적(全社的) 안목과 자원배분의 권한을 가진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을 필요로 한다.
(2) 대규모의 자원동원을 필요로 한다. 전략적 의사결정은 보통 장기적 관점의 투자를 필요로 하며, 자본, 인적 자원, 물적 자산에 관한 심각한 배분문제를 발생시킨다.
(3) 기업의 경영성과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 전략적 의사결정은 장기투자의 문제를 다루며, 이러한 투자결과의 영향은 기업에 오랜 기간 동안 영향을 미친다.
(4) 미래지향적이다. 전략적 의사결정은 현재의 지시과 정보보다는 미래에 대한 예측과 판단에 기초한다.
(5) 각 경영기능 또는 사업단위들에게 파급효과가 크다. 전략적 의사 결정은 기업내 각 부분들과 복잡한 관계를 가지며 자원 및 책임의 재분배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6) 외부환경에 대한 고려를 중요시한다. 기업은 환경변화로 인한 영향을 심각하게 받으며, 전략적 의사결정은 경쟁자, 소비자, 공급자, 정부 등 외부로부터의 영향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함을 주된 과제로 한다.

3. 전략경영의 구성요소

전략경영의 수행과정에 관하여 기존의 경영전략 교과서들은 여러 가지 내용들을 제시하고 있다. 주로 미국 경영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이 구성요소들은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전략의 수립(formulation)과 실천(implementation)으로 대별하여 볼 수 있다. 이 때 전략의 수립이란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자원을 분석하여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전략의 실천은 이렇게 선택된 전략이 제대로 실천되도록 적절한 조직구조와 통제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경영의 구성요소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목표를 설정한다. 기업목표는 그 기업조직이 존재하는 이유와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관한 근거를 제공한다. 기업은 이러한 목표에 근거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평가한다.
둘째, 기업이 처하여 있는 외부환경을 분석한다. 외부환경의 분석은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전략적 기회와 위협들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이 때 분석의 대상이 되는 외부환경이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거시적 환경요일들 뿐만 아니라 기업이 속하여 있는 산업의 경제적 구조 등을 포함한다.
셋째, 기업 내부의 자원과 역량을 파악한다. 이러한 내부분석은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양적 및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독특한 내부역량을 파악한다.
넷째, 전략적 대안들을 도출하고 가장 바람직한 전략을 선택한다. 설정된 기업목표, 내부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협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능한 전략적 대안들을 도출하고, 이 중 가장 바람직한 전략을 선택한다 즉, 환경적 기회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해 나간다는 것이다.
다섯째, 선택된 전략을 실천하기 위해 조직구조와 통제시스템을 설계하는 등 조직내부를 정비한다. 어떠한 전략을 실천하느냐에 따라 요구되는 조직구조의 특성과 조직통제의 방법이 달라진다. 따라서 선택된 전략에 적합하도록 조직구조와 통제시스템을 설계하여야 한다.

여섯째, 전략 실천의 결과를 평가하여 미래 의사결정에 피드백한다. 선택된 전략이 일단 실천되면 그 결과가 기업목표의 달성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를 평가한다. 그리고 그 평가결과를 다시 다음 단계의 전략 수립과 실천에 반영한다. 그리하여 기존의 기업목표와 전략이 적절한지, 아니면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위와 같은 전략경영의 구성요소들은 합리적인 전략의 수립과 실천을 통하여 목표달성에 유리한 방향으로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4. 전략경영의 세 수준 (Three Levels)

전략경영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기업 내부의 수준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사업들을 동시에 수행하는 다중사업(multibusiness) 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사적·사업부·기능별 수준에서 각각 전략경영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1) 전사적 수준 (Corporate Level)
전사적 수준에서의 전략경영은 전략본부의 책임을 맡고 있는 최고 경영층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것은 주로 기업의 전체목표를 정의하고, 무슨 사업에 참여하며 어떻게 사업2부들 간에 자원을 2배분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따라서 전사적 수준의 전략경영은 새로운 사업영역의 선택, 기존 사업의 포기, 성장의 우선순위 결정, 장기적 자본조달 방안, 배당 정책 등과 관련돈 문제들을 다룬다. 이와 같은 문제들은 기업전체적 관점과 장기적 시야를 필요로 하며, 잠재적 수익성이 높은 반면 위험부담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전사적 수준의 의사결정은 보통 최고경영자가 전략스탭의 도움을 받아 결정하거나 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결정한다.

(2) 사업부 수준 (Business Level)
여러 사업들을 동시에 영위하는 기업의 경우 여러 개의 독자적인 사업부들이 존재한다. 각 사업부는 각기 독자적인 사업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 독자적인 경영기능들을 소유하고 있다. 사업부 수준의 전략경영이란 이러한 개별 사업부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전사적 전략경영이 기업 전체의 관점에서 사업의 균형을 이루는 데 주안점을 두는 것에 반해, 사업부 수준의 전략경영은 특정 사업에 국한된 전략적 의사결정들을 주내용으로 한다. 즉 이것은 전사적 수준에서 결정된 전략적 방향과 목표에 입각하여 개별사업의 영위에 필요한 구체적 전략들을 결정한다. 따라서 사업부 수준의 전략경영은 미리 정해진 사업영역 안에서 어떻게 경쟁자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해 나갈 것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룬다. 사업부 수준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은 시장 세분화, 유통채널, 원가구조, 공장입지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구체적이고 경쟁우위의 확보와 관련된 것이 대부분이다.

(3) 기능별 수준 (Functional Level)
기능별 전략경영은 궁극적으로 각 경영기능별 경영자들이 담당한다.
이것은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연구개발 등 각 경영기능에서의 단기적 목표와 전략방안들을 강구함을 주내용으로 한다. 기능별 수준에서의 의사결정은 사업부 수준에서 결정된 전략을 실천하는 것과 직접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기능별 수준의 전략들은 앞에서 설명한 사업부 수준에서의 전략들과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기능별 수준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은 전사적 또는 사업부 전략에 비하여 단기적이며 보다 구체적이다. 즉, 이 의사결정은 주로 생산시스템의 효율성 제고, 적정재고 수준의 결정, 고객서비스의 질적 향상, 연구 개발의 방법결정 등과 같은 실천적 문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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