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독대

[스크랩] 천연염색 방법

zarashin 2007. 12. 10. 10:04


    
    
  천연염색 방법


  천연물 중에서 염색으로 사용하는 것은 식물이 대부분으로 식물의 잎, 줄기, 열매, 꽃 등의 각각은 독특한 색소를 갖고 있어 염색이 가능하다. 특히 식물의 각 부위에는 다양한 색소를 가지고 있어 식물에서 얻어지는 색은 복합색소이다. 이것이 식물염료의 장점으로 동일한 식물에서 채취된 염료도 매염제에 따라 여러 가지 색을 낼 수 있다. 
  또 이렇게 얻어진 다양한 색들은 채도가 낮아서 전체적으로 튀지않고 가라앉은 색상이 되는데 채도가 높고 한가지 색소만으로 된 합성염료로 이같은 색상을 내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염료를 섞어야만 한다.
  그러므로 천연염색의 경우, 특별한 배색조화를 하지 않아도 잘 어울리는데 이는 자연속의 식물들이 서로 조화하여 어울리는 것과 같은 이유이며, 천연염색한 실이나 천의 경우,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 천연염료 염색시 주의사항
  ① 염색과 매염시 계속해서 잘 저어준다. - 합성염료에 비해 얼룩이 생기기 쉽다.
② 색소에 따라서는 온도에 민감하여, 염색온도를 정확히 맞추어 염색한다.
③ 충분히 수세한 후, 건조는 반드시 그늘에서 건조한다. - 일광견뢰도가 낮기 때문에 건조시 변색되기 쉽다.
④ 건조시 염색한 천이 겹치지 않도록 한다.
 
   
  □ 천연염색하기
  ① 옷감 정련
섬유는 본래부터 다소의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방적?제직?편성공정에서 호료와 유제 등이 첨가되고 여러 공정을 거치는 도중 불순물이 부착된다. 따라서 염색할 때는 먼저 이러한 호료 및 불순물을 제거해야 한다. 정련은 섬유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색소를 제외한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을 말한다.
정련제는 석회, 소다회 등의 알칼리제와 비누류, 면왁스, 양지, 방적유 등의 계면활성제, 벤젠, 트리클렌, 파클렌 등의 유기용제, 과산화수소 등의 산화제, 그리고 단백질 분해효소 등이 있다.
  ② 염액 추출
식물염료의 색소추출은 비등점 이상으로 끓여서 사용한다.
  ③ 염색방법
잘 끓인 염액은 50~60℃정도로 식혀서 정련한 천을 담궈 20~30분씩 담그고, 얼룩이 지지않게 잘 뒤적여 준다음 잘 헹궈주고, 이 과정을 원하는 색상이 날 때까지 반복한다

출처 : 장미의방
글쓴이 : 장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