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reatise

중소기업

zarashin 2007. 10. 11.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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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    論


  中小企業은 우리나라 경제의 허리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大企業으로 가는 中間 길목이기    도하고, 創業을 시작하는 경영 초보의 變換 的 계기이기도 하다. 全體的으로 規模나 歷史, 資   金, 情報 技術면에서 大企業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이 過程을 잘 克服한다면   大企業으로 成長하여 기술과 자금이 蓄積되어 內在된 힘을 갖게 된다. 이 모두를 達成하려면   市場開拓과 多變化된 戰略이 重要하다.

市場開拓은 中小企業인 모두의 熱情에서 기인되겠고, 事物을 보고 냉철히 判斷하고 實踐함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現代는 多變化되고 國際化된 시대다. 製品에 있어서도 大量生産體制로 말미암아 供給過剩이    생기고 이로 인해 가격은 絶對的으로 下落한다. 이를 克服하기 위해서는 消費者의 성향을 파   악하고 硏究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연구하여 개발한 것은 남들보다 앞서 時間的인       優位를 점해야 시장의 確保와 開拓에서 용이하게 된다.

新製品 開發은, 高價를 받을 수 있으나 현대 사회는 新製品의 壽命과 開發壽命이 너무 짧아,   中小企業에서 勘當하기 힘들 때도 있다. 이것은 中小企業인 모두의 宿題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두 배 이상의 投資와 열정이 요구된다. 신축 的인 社會 변화에 能動的으로 對處하기   위해서는 多樣한 販賣網과 빠르고 正確한 情報가 切實히 요구된다.

이러한 것들을 圖出하여 現 課題를 극복해야 中小企業의 堅實한 成長 有志가 可能하고, 고용   創出의 擴大를 통해 국가 사회 전반에 潤澤한 家庭經濟와 여유 있는 삶을 堡障할 수 있을 것   이다.

이를 克服하는 過程을 하나씩 本文에서 들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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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中小企業의 競爭力 確保戰略

   競爭力確保 戰略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고 이것이 充分한 效果를 거두기 위해서는 여러 가   지가 複合的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單純히 하나만의 戰略으로는 競爭力確保 수명도       짧아지게 된다.

1. 原價優位戰略

  이 전략은 競爭 社가 大企業일 경우 不利한 점이 많겠다. 우선 大單位 購買를 전제로 한 대   기업에 비해 購買 單價 면에서 不利할 것이고, 小量 運送 등으로 인해 間接費용이 더 소요될   것이다. 이 전략을 위해서는 먼저 철저한 體系的 分析이 필요하다. 우리가 집을 지을 때 집터   를 고르고, 기둥을 세우고, 지붕을 올릴 때 設計圖가 필요한 것처럼 어느 製品을 생산할 때    顧慮 되어야 할 사항은 첫째부터 끝까지 목표는 利潤創出이다. 그래야만 기업의 환경이 성장   하여 힘을 얻게 되고, 더욱 큰 目標와 비전제시를 통해 시장 개척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우선 적으로 市場性을 分析하고, 거기에 알맞은 生産規模를 정한 뒤, 감당할 수 있는 最適의   設備 와 購買 시점, 生産 시점, 出荷 시점을 工程表에 의해 作成하고 실행한다. 이렇게 함 으 

로 써 漏水 되는 시간과자금의 效率성을 極大化시킬수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競爭 社도 같은   努力 을 꾸준히 實行하고 있음을 항상 相忌해야 할 것이다.

2. 差別 化 戰略

  差別 化 戰略은 製品의 性能, 蓄積된 生産 技能, 新製品 開發 기업의 이미지, 고객에 대한    서비스 능력, 독자적인 流通構造, 事業營域의 確保 등과 같이 競爭企業과는 다른 독특한 價値   를 創出하여 競爭的 優位를 確保하는 것이다. 이제 規模의 경제를 통한 가격의 유리함으로 競   爭 力 을 확보하던 시대는 끝났다. 현대는 消費者 慾求가 多樣하고 제품의 수명주기도 아주    짧아졌으며 소비 계층의 이질화와 新 技術과 新製品에 의한 경쟁의 심화 등 環境 變化가 급   속 히 진행되기 때문에 보다 새로운 戰略開發이 요구된다.

3. 技術 優位 戰略

  기술의 開發과 革新이 競爭力 確保에 있어서 크게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持續적인 技術   投資가 요구된다. 지속적 투자 환경을 유지하여 개발된 신기술로 제품의 價値를 높이고 변화   시킴으로써 競爭力 優位를 確保하는 戰略이다.

여기서 유념해야 할 事項은 新 技術 革新 등의 단어가 항상 最 첨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最 尖端 技術의 導入은 中小企業에서 勘當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으므로, 현 단계에서는 應用할 수 있는 應用開發이 成功할 수 있는 요소이며 直接 中小企業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應用開發에 있어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술을 다듬고 情密화를 擴大하고, 생산 인력의 熟知와 熟練도를 꾸준히 向上시켜서 勞動의 質과 生産性 向上을 위한 노동의 강도를 향상   하는 것에 대한 큰 觀心이 必要하다.

                                                                                 4. 專門化 戰略

전문화 전략은 작은 기업, 小數 정예의 기술과 經營으로 이룰 수 있으므로 大企業보다 中小企業에 더 適合하다 하겠다.

大企業은 神速한 對應과 實踐이 용이하지 못하나 中小企業은 수시로 變化가 可能하다. 이를 위한 방법에는 제품의 전문화와 시장 전문화가 있다. 대기업과 직접적인 경쟁을 피할 수 있고, 시장에서 자기 위치를 確保할 수 있으며 消費者의 요구에 신속히 접근할 수 있다. 또한 特質 화 된 제품은 곧 特定한 업종에서만 소요되므로 競爭사와의 치열한 競爭도 피할 수 있어 利潤追求와 內實 確保에도 큰 도움이 된다.

5. 協同 化  協業 化 戰略

同種  또는 有事 업종의 여러 기업이 相互 協力하고 集團화, 密集화, 公同화하여 特化團地함으로써 購買 인지도를 높이는 경우이다. 이는 폐수 처리의 공동화를 통한 기업간 重複投資 방지, 아파트형 공장과 같이 유리한 共同 購買가 가능하므로 購買 單價를 下向시킬 수 있다.

6. 情報 戰略

기업의 運營情報시스템의 構築을 통해 浪費적 요소를 제거하여 生産性 向上을 도모하고, 高 附加價値 제품을 창출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이다. 정보화 전략에는 공장 自動化, 事務自動화, 流通 관리의 自動化 등이 있다. 이들을 效率的으로 實踐하기 위해서는 展示的 차원에서 情報화에 대한 認識 擴散과 情報處理專門人力팀의 운영 및 인력 養成이 전제되어야 한다.

















Ⅲ. 中小企業의 成長戰略


企業의 계속적인 成長을 有志하는 것은 經營者가 追求하는 目標 指向點이 무엇인가에 달려있으며, 이를 實踐하기 위한 效果적인 投資와 人力 배치・管理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예전처럼 賣出 額 基準이라든가 從業員 수, 工場터의 규모로 성장을 판단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 이것들은 成長하면서 얻게 되는 戰利品인 것이다.

1. 企業 系列化 戰略

生産 工程의 技術的 結合과 生産性 擴大를 實現하기 위해 實行하는 것으로, 企業 集中이라고 하지 않고 기업 系列化라 일컫는다.

大企業이 母體가 되어 中小企業을 下請工場이나 販賣 代理店으로 하여 형성되는 것이 一般的이다. 이때 中小企業에서는 생산의 專門化로 奇術蓄積에 의한 品質 向上을 기할 수 있고, 기업 경영의 效用 性을 제고시킬 수 있으며, 技術지도와 經營지도, 資金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製品의 디자인이나 技能 등에 있어서 硏究開發 비용이 輕減된다. 또, 市場開拓의 부담이 줄어들어 競爭의 危險에서 解放될 수 있고 자신의 生産設備를 安定的으로 이용하여 浪費的 요소를 줄일 수 있다.

2. 高度화 戰略

高 價格, 高 賃金, 高 附加價値 제품을 追求함으로써 競爭力을 確保하여 성장 基盤을 强化시키는 經營 戰略을 의미한다.

企業은 技術을 集約하고 지식을 蓄積하여 계속 성장하고, 勞動 集約的 산업에서 기술 집약적 산업으로 構造를 變化시키는 것이 必然的이다.

3. 多角화 戰略

企業이 現在 運營하고 있는 업종 이외에 다른 업종에 進出함으로써 여러 業種을 同時에 운영하는 體制 經營 戰略을 말한다.

環境의 변화나 경쟁격화에 對應하여 기업 活動을 수행하는데 따르는 危險을 分散, 安全性을 確保하고, 경영의 合理化를 통하여 企業成長을 促進하고 시장의 支配力을 强化하면서 利益을 增大하는데 長點이 있다.

4. 異 業種의 交流戰略

企業들 간의 協力 活動의 方法으로서 協同組合과는 다른 방식이다. 이때는 기업들이 정보나 기술을 交換하고, 서로 다른 업종이므로 競爭的 關係에 있지 않으며, 中小企業의 特徵으로 단순 업종의 제품, 즉 半製品 형태로 판매하게 된다. 綜合的인 完製品을 組立하기 위해서는 多種의 半製品이 필요한데, 이때 納品 處와 完製品의 부품이 共通되어야 效率的인 情報交流가 용이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용 타이어 공장과 고무벨트 공장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과 같다.


5, 事業 轉換 戰略

모든 산업은 그 나라의 G. N. P.와 産業構造가 어떠한지를 比較할 수 있다.

低開發國에서는 勞動 集約的인 産業이 유리하나 경제가 성장하게 되면 人件費의 上乘이 招來되므로  退朝하게 된다. 이러한 時點에서 차후에 推進할 事業으로 轉換이 必要한 것이다. 低賃金시에는 勞動 集約的인 봉제, 섬유 등 輕工業이 유리하겠고 경제 성장으로 인해 임금이 향상된 후에는 機戒 自動化로 이를 克服하든지, 아니면 技術集約적이고 좀더 Hi tech 한 업종으로 전환이 요구된다. 이때 필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事業 性 養護한 업종 및 製品을 선택

2) 旣存 사업과의 聯關성이 더 큰 사업을 選擇

3) 轉換 사업 분야로의 販賣력 강화

4) 필요한 人才 및 기술 확보

5) 留保資金 등 餘裕資金이 충분할 때 추진

6) 거래하는 金融機關의 適切한 支院

7) 社內 部署 간, 從業員 간 有機的 協助

8) 去來處의 協力 유도

9) 適切한 轉換 시점 선택

























Ⅳ. 中小企業의 國際化 戰略


現代社會는 Global 화 되어있어 多國籍 關係가 복잡하고 聯關성이 密接한 시대이다. 예전처럼 進入障壁과 海外에 대한 情報網이 不足했던 시절에는 中小企業이 國際化를 실시하기 힘들었으나, 이제는 情報通信망의 발달, 企業構造에 있어서 原料의 受給에서 製品의 販賣인 輸出까지 밀접히 聯關되어있어 企業의 經營環境도 國際舞臺를 놓아줄 수 없도록 하고 있다.

1. 國際化의 意義

現代社會는 情報通信망과 交通의 발달로 인하여 하나의 地球 村으로 定着되어 單一社會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政治와 經濟, 文化 등과 같은 環境적 요인들이 多樣化, 多變化하면서 國家간 競爭은 더욱 深化되었고 現代의 기업들은 자연스럽게 直 間接的으로 國際企業화 되고 있다. 이러한 過程들로 인해 無限 競爭으로 돌입하게 되었으며 상품들 간에 國際的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사회가 되었다. 특히 近刊에는 W. T. O. 의 擴大로 산업과 농업 知的 所有權까지 모든 부분으로 展開되고 있다.

2. 企業 國際化 方式의 決定 요인

國際化를 推進하는 過程에서 進出方式을 決定하고 기존의 틀을 바꾸려할 때 기업의 內部요인과 外部요인이 매우 重要하다.

- 內部요인 : 기업 內部의 能力으로서 기업의 競爭資源과 力量, 國際化 經驗 등을 말한다.

- 外部요인 : 構造的 특성과 進出하려는 나라의 政治, 經濟, 文化, 環境 등을 말한다.

- 輸出戰略 : 수출 競爭力을 確保한다. 이때 제품의 海外市場에서 다른 競爭國의 제품에 비해 어느 정도 판매가 활발한지를 말한다. 경쟁력에는 價格競爭력과 比 價格競爭 力이 있다. 가격경쟁력은 제품의 質이 同一할 경우에 해당하며 어느 정도 價格이 낮으냐에 대한 判斷이다. 그 외의 것은 디자인, 規格, 애프터서비스 등의 條件을 말한다.

- 間接輸出 : 기업이 輸出業者나 개인, 또는 代理人 등과 같은 輸出中間상을 통해서 제품을 해외 시장에 販賣하는 것이다.

-直接輸出 : 기업이 中間상을 통하지 않고 자체에서 輸出全擔組織을 설치하고 海外 시장에 販賣하는 것.

- 輸出契約 : 국제 倒給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輸出方式으로서 競爭力 있는 것만 選別 買入하여 판매할 수 있는 長點과 從屬的 관계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短點을 갖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體系的인 生産管理 능력의 배양과 꾸준한 技術革新을 통한 品質改善, 原價節減을 기하여 專門化된 受給體系로 海外去來선을 多變化할 필요가 있다.


 

Ⅴ.  結   論

  

世界는 W. T. O. 體制 하에서 多變化되고, 無限競爭時代로 變化하고 있다. 中小企業으로서 海   外 依存도와 開拓經營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이 시점에, 모든 분야에서 大企業, 海外 유수   기업 과 劣惡한 조건하에서 競爭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헤쳐 나가기 위한 體系 組織 方法이 있겠는데, 이러한 방법과 노하우를 圖出해   내는데 目的이 있다.

첫째, 기술축적을 통한 생산기술향상과 개발을 통한 특징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중소기업의    이점인 순발력을 발휘하여 적지적소 적시에 생산 공급함으로써 대기업에서 하기 어려운 부    분을 신속히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둘째, 대기업과 中小企業간에 對立的인 關係보다도 協力 관계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 통하여    資金不足과 技術向上에 있어서 協力적 관계를 증진시켜야 하겠다.

셋째, 國際的인 관계에서 輸出入에 따른 情報網 擴大로 시장 잠재력을 신속히 파악하는 體質    改善, 競爭力 向上에 힘써야겠다.

넷째, 現代社會는 예전과 달리 情報通信의 발달로 大企業에서 獨占하던 海外情報를 中小       企業에서도 活用 가능하게 되었으므로, 이를 積極 활용하여 신속한 體制 整備와 技術開發로    승부한다면 發展的 展望이 더욱 기대된다.

國民所得 向上에 따라 기업의 體質이 달라지며 勞動의 質과 强度가 向上된다. 그러나 勞動 집   약적인 輕工業 부분에 주로 中小企業이 從事했던 경우가 많았다. 情報通信, IT産業部分에 핵   심적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등장하고, 이러한 순발력을 적극 활용하여 國際市場에 參與한    다면 중소기업의 發展的 展望이 예상된다. 또한, 中小企業이 차지하는 社會的雇傭創出과 所得   分配에 매우 큰 점을 감안하여 정부의 財政的志願 뿐 아니라 국제적 情報通信망    擴充에    큰 其餘가 必要하겠다.







Ⅵ . 參考文獻


1 . 中小企業 經營 論            학문사 1998       박 준열  박 영배

2 . 中小企業의 理解             법문사 2001       유 세준  임 동환

3 . 中小企業 經營 論            형설출판사 2001   박 경열

4 . 現代 中小企業 經營 論       경세원 2003       김 종재

5 . 中小企業 經營 論            경세원 2003       이 재훈  박봉인

6 . 中小企業의 戰略 運營 論     삼영사 2001       박 상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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